질문 1. 공신력있는 협회를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입니까?

현재 우리나라에는 스포츠마사지사 자격을 남발하는 임의단체 즉, 관청으로부터 허가나 인가, 등록 혹은 수익사업을 하지 않는 비영리단체(법인으로 보는 단체의 승인 등)로 승인 받지 않은 엉터리 사이비 단체가 줄잡아 40여 곳 이상이나 됩니다. 

이들 단체들의 특징은 마치 자기들이 스포츠마사지란 말을 창시한 것처럼 선전하고 자신들의 단체가 수십 년 된 전통 있는 단체인 것처럼 허위광고를 하는가 하면, 일간지신문이나 생활정보지에 몇 주년 기념으로 교육비나 회비를 할인한다는 광고를 내거나 법인명의로 자격을 수여한다고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이들 단체들은 대표자가 박사라고 선전하고 있지만 이 또한 가짜박사가 대부분입니다.  

이밖에도 시각장애인만 할 수 있는 안마기술을 그대로 도입해 시각장애인 안마사와도 잦은 마찰을 빗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일부 단체는 돈만주면 자격을 검정시험도 없이 자격증을 발급하기도 하는데 이 같은 자격은 취득해 봐야 사회적으로 인정도 받지 못할뿐더러 시간과 경제적인 손실만 가져 올뿐입니다.

특히 검증되지 않은 기술을 부실하게 교육시킴으로서 현행법상 문제를 일으키는 사례가 많습니다. 때문에 스포츠마사지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사항을 꼼꼼히 살펴보고 교육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째,

현재 교육받고자 하는 단체가 사회적으로 공신력을 가진 협회인지를 세심하게 살펴보고 비교해 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이나 광고지에서 선전하는 내용이 사실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확인방법은 만일 그 단체가 정부기관으로부터 허가나 인가 또는 등록 및 승인된 단체라고 선전한다면 해당기관에 전화를 걸거나 직접 방문해 허가, 인가, 승인 또는 등록된 단체인지를 확인하고 승인당시 당시 여러 가지 사항을 아래와 같이 확인해야 합니다.

참고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스포츠마사지와 관련해 법적인 권한을 부여받은 법인단체는 단 한곳도 없습니다.

다만 한국스포츠마사지자격협회의 경우 국세기본법에 의한 수익사업을 하지 않는 법인으로 보는 단체의 승인을 받았으며 고유번호(206-82-60126) 즉, 국가기관이나 비영리법인 단체 등에게 부여되는 번호(지방자치단체법에 의해 법인번호(법인단체에게 부여되는 법인관리법호10111-0004817)를 부여받고 공익협회로 활동하고 있고,
매년 1회 사단법인 혹은 재단법인에게 부여되는 법인세 다시 말해서 한국스포츠마사지자격협회 명의로 부여되는 주민세를 납부하고 있습니다.

본 협회는 법인으로 보는 단체승인 당시 설립목적에 스포츠마사지사 양성과 및 기타 공익사업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협회에서 할 수 있는 공식사업 역시 스포츠마사지사 자격연수 및 검정관리 , 그리고 스포츠마사지사 자격발급 및 자격보증사업 등을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 본 한국스포츠마사지자격협회에서 발급하는 스포츠마사지사 자격증에 대해 법률에 의한 정식 국가공인을 신청하고 심사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상태입니다.

다음과 같은 사항을 확인한다면 사이비 단체를 구분하는 좋은 예가 될 것입니다.

  • 허가, 인가, 승인 및 인가되었는지 여부 확인

  • 만일 위와 같이 승인된 단체라면 승인내용(관청에 제출한 협회정관(규정))이스포츠 마사지와 부합되는지를 꼭 확인할 것.

    - 부연설명하자면, 태권도를 보급하고 태권도 단증을 발급한다고 승인을 받아놓고 편법으로 골프코치나 농구코지자격을 발급한다면 잘못된 것일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스포츠마사지 교육을 명목으로 승인받지 않은 단체가 스포츠마사지를 교육한다면 엉터리 사이비 단체로서 매우 주의해야 할 집단일 것입니다. 이들 집단의 특징은 엉터리 자격을 마치 최고의 공신력을 가진 자격인양 허위 과장광고를 하고 있으며 자격관리도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 허가나 인가된 정관(관청에 제출된 정관)내용의 확인사항은 먼저 협회공식명칭이 스포츠마사지와 부합되는 명칭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 설립목적이 직접적으로 스포츠마사지와 부합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 목적사업이 스포츠마사지와 부합되는지를 확인하고 특히 스포츠마사지사 양성과 스포츠마사지사 자격증을 발급할 수 있도록 명시되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주의: 위 내용을 확인할 때에는 가장 우선적으로 해당관청의 허가증이나 인가 혹은 승인서 및 등록증서가 함께 있어야 하며 만일 이 같은 증서가 없다면 그 단체는 믿을만한 단 체가 아니며 단체관계자의 말은 절대 믿어서는 안 됩니다.

한국언론재단 등록단체검색 보기

둘째,

단체의 대표(회장)자가 스포츠마사지와 관련해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는 사람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스포츠마사지학 발전에 기여도 즉, 저서, 논문발표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통상적으로 사이비단체 대표자들은 박사라고 사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본 협회 회장님에 대한 근거 없는 허위비방을 일삼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본 협회 임원진 들은 사회저명인사로 구성된 권위와 명예를 중요시 하는 분들입니다.엉터리 사이비단체의 대표자들과는 비교될 수 없으며 공신력 있는 협회의 대표자를 비방하는 이들에 대한 학위조회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학위를 정식으로 수여 받은 것인지를 확인하는 방법은 국내박사의 경우 해당 대학의 교무처에서 확인하면 되며 외국박사의 경우 고등교육법 제17조에 의해 반드시 신고를 해야하며 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교육부 산하 한국학술진흥재단 (www.krf.or.kr)에 박사학위 원본 및 학위발행증명서와 학위논문을 제출해야 합니다.

한국학술진흥재단 학위평가부에서는 학위발행대학이 해당국가(정부)로부터 정식으로 허가되어 있는 대학인지를 조회하고 또한 박사학위를 발행할 수 있는 대학인지를 조사한뒤 신고자에게 신고필증을 교부합니다. 따라서 학술진흥재단에 등록되지 않은 박사는 가짜 박사일 확률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학위를 법률에 의해 신고하지 않으면 인정받을 수 없는데 신고를 안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외국박사에 대한 학위를 조회하는 방법은 한국학술진흥재단(www.krf.or.kr)에 접속하여, 외국박사학위 및 논문조회에서 해당자의 이름을 입력후 조회하면 수여받은 학위 종류 및 학위명과 일반전공에서 세부전공까지 상세히 조회가 가능하며 논문명 ,논문내용 및 수여받은 사람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이 조회가 되지 않는 박사라면 가짜박사라고 의심을 해봐야 할 것입니다.

한국학술진흥재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세째,

단체의 대표자가 스포츠마사지와 관련학을 전공하였는지 여부도 중요한 판단기준입니다.
예를 들어 의학박사 또는 이학박사로서 스포츠마사지 혹은 마사지치료와 관련해 논문이 있는지 여부와 해당저서는 있는지, 대학의 (사회교육원을 제외) 정식교수로 재임경력이 있는지(겸임교수 포함)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협회를 이끌고 있는 지도층 즉, 임원진이 어떤 인물들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임원진들이 사회적으로 저명인사(대학장, 공공기관장, 유명학자 등)이며 덕망을 갖춘 인사들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네째,

주요연혁과 활동사항을 면밀히 검토 비교해야 합니다.
이때 다른 단체와 비교할 수 있는 사항은 국가나 공공기관으로부터 협조요청이나 공익사업의 참여율을 확인하고 스포츠마사지와 관련해 국가적인 행사에 얼마나 공식적으로 참여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비교해야 합니다. 스포츠마사지 분야에서 최고의 공신력과 기술력을 갖고 있다면 당연히 국내외 권위 있는 스포츠경기대회에 주최측으로부터 정식 협조요청이 올 것입니다. 

참고로 본 협회는 지난 90년부터 각종 국내외 스포츠경기대회 조직위원회로부터 공식요청을 받아 대회 공식선수촌과 경기장에 공식 스포츠마사지센터를 설치 운영해 국가체 육발전에 일익을 담당해오고 있습니다.(주요활동사진 및 동영상자료 확인)

질문 2.스포츠마사지를 배워서 척추교정을 할 수 있나요?
스포츠마사지의 적용범위는 인체의 근육입니다.
스포츠마사지를 통하여 근육을 원할하게 작동하게 하고 대사를 촉진시켜 건강을 증진시키는 효과를 얻을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스포츠마사지의 금기사항중의 하나가 뼈를 건드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일부 몰지각한 개인과 단체에서 스포츠마사지와 교정기법을 혼합해서 교육하는 사례들이 있습니다. 스포츠마사지는 절대로 뼈에 무리가 가는 동작을 해서 통증을 느끼게 하지 않습니다.

질문 3.스포츠마사지사의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전망을 알고 싶습니다.

요즈음 강남을 중심으로 스포츠마사지업이 성업입니다.
대략 2∼30평정도의 점포에 고급 카페를 연상시키는 인테리어에 전문교육을 받은 스포츠마사지사들이 번갈아 가며, 찾아온 손님들의 근육을 풀어 주고 있습니다. 종전에 마사지하면 약간의 퇴폐적으로만 인식되어 왔던 때와는 전혀 다른 신종 유망사업으로 부상하고 있을 뿐 아니라 노동부가 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해, 선정한 여성유망직업 70선에 뽑혔을 만큼 인지도가 높은 유망사업입니다.

이같은 스포츠마사지업은 체인사업 형태로 급속도로 늘어 가고 있는 추세이며 적은 투자비용으로 많은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이 스포츠마사지업이 갖고 있는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전문 운동선수 관리 트레이너의 길도 있습니다. 물론 시간과 노력을 많이 투자해야 하고 스포츠현장에서의 활동 경력도 있어야 되겠지요.

질문 4.스포츠마사지가 불법이라는데 사실인가요?

스포츠마사지는 불법이 아닙니다.
언론에서 스포츠마사지를 불법으로 보도한 경우는 없고 다만 스포츠마사지를 한다고 간판을 걸어놓고 윤락행위 또는 출장마사지를 하다가 적발되는 사례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 거의가 교육도 받지 않고 돈만 내면 스포츠마사지 자격증을 써주는 곳에서 자격증을 받은 사례가 대부분입니다.

다른 사례로는 스포츠마사지 간판을 걸고 척추교정같은 의사들만이 하는 일을 하는 경우입니다. 교정의 결과에 상관없이 불법의료행위로 처벌사유가 됩니다